Loading…

성전과 제사에서 그리스도를 만나다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구약 예배의 형태를 재현해내고 그 신학적 의미를 고찰한 책. 이 책은 구약 예배 제도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그 속에서 메시아를 보기 위해서 모세 오경뿐만 아니라 다른 성경의 도움을 받아 고대 유대인들의 기록을 살펴보아 예배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유대인들의 기록은, 성경을 통해 직 ·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만 선별적으로 소개하였다.

너무 기본적인 질문이겠지만, 우리는 성소가 무엇인지 정의해 보아야 한다. 성소라고 하면 제사를 먼저 연상하고, 또한 성전이나 성막 같은 건축물을 연상한다. 제사가 성소에서 행해진 가장 중요한 일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보다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성소는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만나 교제하기 위해 계시는 곳이다. 제사를 왜 드렸는가? 죄를 가지고는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기 때문에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소에 계신 하나님을 만나 교제하기 위해서 드린 것이 제사다. 그리고 우리는 성소라고 하면 성막이나 성전 같은 건축물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건축물로 된 성소도 있지만, 비건축물로 된 성소도 있다. 예를 들면, 요한복음 2:21에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다시 부활하실 예수님을 가리켜서 성전이라고
Page 13